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마케팅 상식

원하는 만큼 지불하라, PWYW



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스스로 가격을 책정하여 지불하는 방식,


이러한 지불 방식을 PWYW(Pay What You Want)라고 한다.


도무지 현실에서는 있을 것 같지 않은 방식이다.


그렇지만 국내에도 이미 제시된 방식이다.


제주도의 호텔하나는 고객이 조식뷔페를 이용하고, 고객이 스스로 원하는 가격을 정해서 지불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가격 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가격을 정하게 된다.


또한, 세계적인 영국 락 밴드 라디오헤드의 경우에도 7집 앨범을 내면서 PWYW 방식을 쓰도록 했다.


소비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음악의 가격을 매겨 다운로드 받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


먼저 고객에게 자유를 부여한다는 점에 있다.


인간은 자신의 자유가 침해되는 느낌을 받으면 반감을 갖게 되고, 자유로운 상태에서는 호감을 갖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스스로 책정하는 자유를 갖게 되었을 때, 서비스에 호감을 느끼게 되고,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PWYW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고, 차별점을 확실히 부여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우선 자신의 브랜드의 가치와 제품에 대한 신뢰가 확실할 때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한계비용이 낮을 때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