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 상식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데카르트 마케팅

시랙2 2018. 2. 26. 20:54


데카르트 마케팅이란 유명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의 작품을 제품에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데카르트는 테크(Tech)와 아트(Art)의 합성어로, 


프랑스의 철학자 데카르트와 유사한 발음이어서 그렇게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며 고급스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합이라고 하지만,


데카르트 마케팅은 그야말로 예술을 마케팅에 접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이 유효한 이유는 실용성에 치우쳤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심미성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유명한 예술가의 작품을 제품 전면에 나타내어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디자이너 앙드레김의 디자인을 적용한 삼성의 하우젠,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벤츠 등의 예가 있습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은 현재 가전제품 부터 휴대폰 제품,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 전부분에 걸쳐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