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소비자를 이끌 것인가, 스토어의 형태
상품 전략, 가격 전략, 홍보 전략 등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유통 전략입니다.
유통을 어떻게 하고, 구색을 어떻게 갖출 것인가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수도, 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스토어의 형태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는 하루에서 길게는 한두달 정도 짧은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운영하는 상점을 말합니다.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기간내에 브랜드의 특징을 자세히 알릴 수 있으며, 바이럴 마케팅에 유리합니다.
안테나숍
안테나숍은 실제 판매에 앞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고자 하는 스토어 형태입니다.
또는 새로운 유행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죠.
이를 통해 상품개발이나 판매촉진책의 연구를 돕습니다.
파일럿숍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멀티숍
멀티숍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 곳에 모아 놓고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한 번에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한 매장입니다.
주로 의류나 신발 매장이 이런 형태가 많은데, ABC마트가 멀티숍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킬러
카테고러 스토어는 한 분야에 특화된 전문 매장을 갖추고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입니다.
특정한 하나의 품목을 특화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고객들을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카테고리킬러 스토어 안에서 한 분야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제품을 구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토이저러스가 있습니다.
플래그십스토어
플래그십스토어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홍보하기 위해 특정 기업에서 생산한 여러 제품을 한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한 매장으로,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매력을 느끼게끔 하죠.
대표적인 플래그십스토어로는 애플스토어가 있지만, 최근에는 더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스토어를 열고 있는 추세입니다.